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일상정보/공인중개사 완벽히 따는 방법

직장인 자격증 공인중개사 도전하기 공부 방향 합격 가능성 알아보기

by 코아.D 2023. 6. 27.
반응형

직장인 자격증 공인중개사 도전하기 공부 방향 합격 가능성 알아보기

직장인들이 많이 준비하고 있는 자격증 중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도전하는 분들을 위한 33회 합격자로서 그 노하우를 알려드리고자 10월 말에 시험이 있기 때문에 수험자 분들께서는 지금 시점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시험 접수일 시험일은 언제?

 

 이번 시험접수는 2023.08.07.(월) ~ 2023.08.11.(금)날 이루어집니다. 시험은 10월 28일입니다.

아시다시피 1~2차를 동시에 보거나 1차만 도전 하실 수 있습니다.

 

7월 지금 도전해도 될까?

 

결론 부터 말하자면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90퍼센트 이상은 1차와 2차로 구성된 공인중개사 시험을 동차로 합격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시험삼아 도전에 보는 것은 어떨까? 

 

이것 역시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권장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매 시험마다 출제 성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매년 바뀌는 과목들의 난이도 구성 그리고  사회적 이슈와 실제 법들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즘은 중개사법 및 세법들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즉 작년에 합격한 저도 이번에 시험을 본다면 꽤 시간을 들여서 공부를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번년도에 시간을 들여 공부한다 하더라도 또 다시 체계를 잡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시험삼아 도전하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공인중개사를 처음 도전하는데 합격이 가능할까?

 

이것은 몇가지 질문에 YES로 대답 할 수 있어야 합니다.

 

1.난 주말 포함 3시간 이상 매일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이다

 

2.비 전공자이지만 법과 경제에 평소에 관심이있고 용어들이 익숙하다(1차에 한함)

 

3.이해는 못하지만 암기는 누구보다도 자신이있다.

 

4.책을 1시간 이상 볼 수 있다.

 

5.난 반드시 자격증에 합격해야하는 이유가 있다.(가장중요)

 

실제 작년 11월에서 지금까지 공부하신 분들은 열씸히 하셨겠지만 모의 고사를 보면 대부분 멘붕에 빠지게 됩니다.

제 자랑은 아니지만 전 모의 고사에서 학개론 85점 민법 92.5점을 맞았습니다.

제가 똑똑해서가 아니라 전 모의 고사 볼때 이미 6회독이 되어있던 상태였습니다. 일반적으로 6회독을 하기 위한 시간은 1년을 꼬박 공부해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전 5번에 해당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1,2,3,4번에 명확히 들어 맞지 않아도 5번이 확실하시다면 도전의 끊을 놓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차를 합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해야할까? 

 

1차는 부동산 학개론 및 민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두과목은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를 하다보면 재미가 충분히 붙을 만한 요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간이 충분히 적어도 1년 정도 여유가 있다면 말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공부한 현 상태 마다 다르겠지만 합격 요령은 모두다 비슷합니다.

 

1. 처음 도전하는 직장인 분들 

 

1)자신만의 시간 확보가 필수 입니다. 적어도 하루에 2시간은 몰입하여 공부 할 수 있어야 하고 주말은 대부분 반납할 각오가 되어있다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2)돈을 아끼지 말자 혼자 책만보고 합격하신 분들이 있는데 진짜 독하게 마음 먹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또한 효율성도 매우 떨어집니다. 특히 혼자 공부하다 보면 중요하지 않은 용어나 문제에 의식의 흐름데로 꼿혀 시간을 낭비 하기 쉽습니다학원을 다닐 수 있다면 학원에서 공부하시고 되도록 인터넷에 떠도는 무료강의 보시지 말고 왠만하면 유료 강의 특히 특강 같은것은 가격이 비싸도 이번이 마지막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돈을 지불하는것이 합격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3)내용을 이해를 하면 좋지만 무조건 암기라고 믿고 접근하는 것이 효율성이 더 높습니다. 공부하다보면 내용들이 죄다 암기 사항인데 좀 똑똑하신분들은 이것을 이해해서 풀려고 합니다. 물론 그러면 기억에도 오래 남겠지만 일단 양이 너무 많고 시험 볼때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합격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문제 푸는데 1분이 걸리지 않아야합니다.  그게 어려울까 생각하겠지만 지문이 긴것은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수분이 소요됩니다. 

 

 4)계획표 내가 짜도 좋지만 왠만하면 돈받는 전문가 커리 큘럼을 따라하는것이 확률이 높습니다.말했듯이 안되는 것이 있으면 막힌 상태로 스트레스만 받고 시간만 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감하게 다른 부분 및 과목에 집중하고 전체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5)포기할껀 포기하자 민법이나 학개론중 특히 어려운 부분들이 몇개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 마다 다르긴한데 학개론에는 감정평가 및 투자론이 좀 어려운데 무조건 거르긴 보다는 이 내용중에 특히 계산문제중 풀기 어려운것 보다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들은 과감하게 포기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시험을 보면 한번에 이해되실겁니다

 

2. 6개월동안 공부하신 분들

 

이분들은 1.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의 내용을 한번 읽고 오시면 됩니다.왜냐하면 제가 봤을때 N차 도전이 아니라면은 6개월 공부했지만 성적은 별반 차이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이유는 아시다시피 양이 많기 때문에 했다 하더라도 잘따라가야 3회독 정도 했을 거라 생각됩니다 기초 기본 심화 뭐 학원마다 다르겠지만 말입니다.그리고 6개월 도전하는 동안 성실히 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손에 꼽을 정도 입니다. 왜냐면 공부하느라 일하느라 가정돌보느라 아이보느라 친구 만나느라 할일들이 좀 많아야지요

 

실제로 학원에서 100선 시험보면 합격 가능성이 있는 분들은 20%가 안됩니다.그나마 학원 다니는 분들이 독학하시는 분들 보다는 공부양이 많겠지요? 실제로 합격률도 학원 수강생들이 독학 하시는 분들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그렇다면 난 80%의 사람인지 아닌지 판단하면 쉽겠지요?

 

80%라면 7월달 부터 도전하시는 분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방향성을 잘 잡고 나가는 분들에 비해 합격률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가끔 3달 많에 합격했다는 둥 6개월 만에 합격했다는 말이 전혀 근거 없는 말이 아니지요

대신 유튜브에 나오는 합격수기는 대부분 거짓이거나 우연히 잘찍어서 합격했는데 실력인양 딱점으로 붙어놓고 실력인양 

노하우 있는 것처럼 포장하는 경우가 절대적이므로 유튜브 전략을 보고 합격을 생각하시고 계신다면 절대 말리고 싶습니다.

 

6개월동안 공부하신 분들은 남은 시간 방심하지 마시고 유료 커리큘럼 (저 맹세코 학원관계자 아닙니다)을 미친듯이 따라가시면 합격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대신 지난 6개월 보다 2배 열씸히 하셔야합니다.

 

3.N수생이신분들

 

하...정말 힘드신분들입니다 이분들은 제가 주변에서 많이 봐왔는데 일단은 자신의 공부 방식에 대해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아도 되지만 제일 좋은 것은 주변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가 본 이분들은 공부의 양도 적지 않고 시간도 많이 들였는데 왜 그럴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나마 짧은 소견으로 제가 파악한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남의 말을 잘 안듣는다.

 

저마다의 공부 방법이 있겠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의 핵심적인 부분을 간과하고 마이웨이로 공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줄알지만 자존심이나 숱기가 없어 물어보지 못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들이 원하는 질문과 대답을 들으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교재나 강사에 집착한다.

 

교재와 강사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시간이 절대 길면 안됩니다. 한번 정했으면 회독을 늘리는 방법을 연구해야지 맘에 드는 나에게 맞는 교재와 강사를 찾다보면 시험 며칠 남기고도 그러고 있는 경우들이 꽤 있습니다.

 

3.일이 많다

 

직장을 다니거나 가정을 돌보거나 정말 중요한 일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컨트롤 안된다면 애초에 도전을 포기 하시는 것이 시간 및 돈낭비를 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에는 더 자세한 내용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 더운날 휴가도 못가시고 공부에 전념하실 도전자 분들을 생각하면 벌써 마음이 짠해집니다.

 

이왕 딸거라면 한번에 빡세게 해서 성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후 굳이 당장 부동산을 하지 않더라도 인생에 있어 자존감과 성취욕에 있어 도움이 되니.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https://steadyman7.com/188

 

영웅문4(키움증권)에서 모든 창 연동하는 방법 차트 호가 창 관심 종목 한번 클릭으로 한방에 해

주린이 시절 처음 키움증권 HTS를 접했을때 참 난감했습니다. 메뉴도 많고 온통 숫자뿐이고 눈이 팽글팽글 돌아갔습니다. 인터페이스도 전에 쓰던 KB증권에 비해 개떡 같았습니다. 그래도 사람들

steadyman7.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