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

HBM 메모리 관련주 (High Bandwidth Memory)

by 코아.D 2023. 7. 4.
반응형

HBM 메모리 관련주 

 

안녕하세요! HBM(High Bandwidth Memory)은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고성능 메모리 기술입니다. 이 기술과 관련된 주식으로는 몇 가지 종목들이 있습니다.

 

 

HBM(High Bandwidth Memory)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낮은 메모리 지연 시간과 높은 메모리 대역폭: HBM은 GDDR 시리즈 SGRAM에 비해 더 짧은 지연 시간과 더 높은 대역폭을 제공합니다. 다중 메모리 채널과 스태킹을 통해 이를 달성하여 더 빠른 데이터 액세스를 허용합니다.
소형 칩 면적 및 소형 컨트롤러 면적: HBM의 디자인은 PCB(인쇄 회로 기판)에서 메모리 칩이 차지하는 전체 면적을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세서 내부에 내장된 메모리 컨트롤러도 기존 GDDR 시리즈 SGRAM보다 작다. 이 장점은 더 작은 공간에서 높은 대역폭을 달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저전력 소모: HBM은 다른 메모리 기술에 비해 전력 소모가 적습니다. 이는 특히 전원 공급이 제한된 고급 그래픽 카드에 유리합니다. 메모리에 저장된 전력을 GPU로 리디렉션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HBM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높은 구현 난이도로 인한 높은 가격: HBM 구현은 SGRAM을 보드에 부착하는 것보다 복잡합니다. 미세회로인 인터포저를 그리는 추가 공정이 필요하다. 이는 구현의 어려움과 비용을 증가시켜 다른 메모리 기술에 비해 HBM을 더 비싸게 만듭니다.
구조가 복잡하고 공정 숙련도가 낮아 내구성이 낮음: HBM의 구조는 널리 사용되는 GDDR 메모리에 비해 복잡합니다. 이러한 복잡성으로 인해 내구성이 떨어지고 메모리 오작동 가능성이 높아져 잠재적으로 그래픽 카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BM 메모리 수리도 더 어려워 자가 수리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낮은 메모리 클럭 및 낮은 오버클럭 마진: HBM은 GDDR보다 작동 속도가 느리고 구조가 더 복잡합니다. 여러 개의 칩으로 구성되어 있어 열이 집중되고 방열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HBM은 오버클러킹을 통한 성능 향상 가능성이 제한적입니다.
제한된 용량 확장: 현재 HBM 기술은 최대 4개의 레이어를 쌓을 수 있지만 레이어당 용량 제한은 2GB이므로 최대 용량은 8GB입니다. 반면 GDDR은 기판에 더 많은 칩을 추가하여 용량을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HBM의 용량 확장은 실리콘 인터포저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으로 인해 제한적입니다.



윈팩은 HBM 대장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큰 영향을 받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엠케이전자도 HBM 관련주로 유명합니다. 그 외에도 오픈엣지테크놀로지, 한미반도체, 이오테크닉스도 HBM의 성장에 영향을 받는 기업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정보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HBM 관련주로 꼽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기업들도 HBM 메모리 기술의 성장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업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satiya.tistory.com/416


 

흑연 관련주 이차전지 음극제

흑연 관련주 이차전지 음극제 오늘도 미친듯이 오르는 에코프로를 보면서 도데체 이차전지 이슈는 몇년까지 갈까 생각해봅니다. 전문가마다 다르지만 이차전지는 이제 시작일 수도 있고 아니

steadyman7.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