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국내주식

에코프로비엠 ,단타 투자를 망치는 주범들

by 코아.D 2023. 7. 31.
반응형

에코프로비엠 ,단타 투자를 망치는 주범들

저번주 금요일에는 포스팅하지 못했지만 저는 금요일에 에코프로비엠 384,000원에 매수하여 401,300원에 매도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에코프로비엠으로 3일 내내 단타로 수익을 올려서 그런지 오늘 9시가 굉장히 기다려 졌는데요

 

하지만 제 마음속에는 오늘 단타는 실패할 수 밖에 없겠구나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왜 이런 생각을 했을까요? 오늘은 제 마음속에 있는 실패란 불안함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오늘의 단타 결과

 

현재 포스팅하고 있는 11시 5분 경의 에코프로 1분 봉입니다.

 

저는 장초반 430000원 이상으로 매수 했으며 10분뒤 -2%에서 바로 손절했구요 추가 매수를 했지만 마지막엔 제가 설정했던 지지선에서 손절 하며 매매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단타 투자를 망치는 주범들

처음에 말씀 드렸지만 왜 제가 단타에 실패했는지 어떤 요소들이 실패에 가담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반복적인 성공

 

다른 분들은 모르겠지만 전 반복적인 성공 뒤에 꼭 어이없는 실수들을 저지르는 데요 

저에게 성공은 방심과 오만을 부르고 이것들은 제가 정해놓은 원칙을 지키지 않게 만듭니다.

 

2.욕심

 

반복적인 성공 뒤에 찾아온 욕심은 배팅금액을 크게 만들거나 뇌동매매를 하게 만듭니다.

 

3.주변 지인의 말..말...말

 

제가 주로 뇌동매매하게 이유 중 하나는 타인의 말 때문에 그렇습니다.

토요일에도 주변지인으로 부터 2차전지 에코프로 형제로 1000%가까이 이득을 보셨다고 들었습니다.

제 마음속에서는 아 대단하시구나 라고 인정하면서도 난 왜 못했지? 라는 자책감이 끊임없이 들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이 종목을 바라보는 기본적인 시각을 망치게 만드는 주된 이유입니다.

제가 바라보는 2차전지 주식들은 테마주이면서 도박에 가까운 주식들이며 제가 매매하면 안되는 종목들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이런 이야기들을 계속 듣게 되면 이런 경계심이 나도 모르게 무너져 뇌동매매를 하게 만들지요

 

그래서 주가의 꼭지에 물리게 되는 어이없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시각이 한번 바뀌면 손절도 쉽지 않게 되는데 

매우 주의 하고 또 경계해야하는 상황인것입니다.

 

4.삶,인생

 

인간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늘 컨디션이 같을 수 없습니다. 만약 컨디션이 안좋다면 무조건  매매를 중단해야합니다.

한번의 실수가 큰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어제는 가까운 지인의 지능적인 배신에 멘탈이 꽤 흔들렸습니다. 

그런데 너무나도 예측 가능했던 상황이라 정신적인 데미지는 크지 않았는데 그래도 때릴 걸 알고 맞아도 아픈건 아픈거라

정신적인 피로감은 상당했는데요 

 

아침에 눈을 뜨자 마자 "오늘 매매는 망치겠구나" 그런데 "난 매매중독자라 매매를 하게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5.타이밍을 놓치게 되는 상황들

 

오늘은 너무나 어이없게 장시작 후 HTS의 호가창이 먹통이었습니다 이때 매매를 접었어야하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전 KB증권을 이용하는데 진짜 문제가 많은 HTS입니다.

 

6.오늘의 결론

 

오늘은 모든 상황들이 제 매매를 망치게 만들기위해 기다린 것처럼 한꺼번에 몰려왔습니다.

그 중에 하나 딱 잘 지킨 것이 있는데 바로 "손절"입니다.

 

손절이란 손해를 보는 일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주식 고수들이 그렇게 손절을 강조하는 이유를 요즘에야 조금 알 것 같습니다. 오늘도 말같지도 않은 이유들 때문에 뇌동매매를 했었는데요 그나마 손절을 적절하게 해서 손실을 크게 줄였습니다.

 

만약 지금까지 들고 있었다면 손실은 2배 가까이 데미지도 2배 이상 입었을 겁니다.

 

다시 한번 강조 드리고 싶은 애기는 인간인 이상 매매를 망치는 상황들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저처럼 매매에 중독 되어있다면 더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

 

그럴때에도 손절의 원칙만 제대로 지킨다면 다음 기회는 반드시 생깁니다.

 

오늘 역시 매매가 실패했지만 또 한번 좋은 경험을 얻어갑니다.

언젠가 이것들이 몸에 체득이 된다면 좋은 투자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https://steadyman7.com/482

 

추락하는 에코프로비엠 수익 만들기

추락하는 에코프로비엠 수익 만들기 2 거래일 동안 2차 전지 폭락장에서 변동성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였습니다. 에코프로,에코프로비엠,금양등 이차전지 관련주들은 쇼터인 저에게 있어 애증의

steadyman7.com

 

https://steadyman7.com/490

 

제조업PMI,애플,스타벅스,AMD,아마존등 실적발표 및 지표발표

제조업PMI,스타벅스,AMD등 실적발표 및 지표발표 날짜 시간 이벤트 및 경제 지표기업 실적 발표 (장 전) 기업 실적 발표 (장 후) 월 (월요일) 10:30 중국 - 7월 제조업 PMI Sofi, On세미, 이뮤젠 등 아리스

steadyman7.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