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키움증권 내 계좌 빠른 확인방법 (용어 정리 예수금,대용금,증거금)

by 코아.D 2021. 3. 17.
반응형

 전 키움증권과 KB증권 두 개의 증권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는데 다른 건 다 좋은데 내 잔고를 확인하기엔 키움증권이 좀 불편합니다.

잔고를 확인하는 데 있어 예수금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내가 투자기 위해 잔고에 남아있는 현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내가 키움증권에 입금을 하고 아직 투자에 쓰이지 않은 돈을 말합니다.

예수금은 D+1, D+2로 나뉘는데 당일 보유한 예수금이 D+2이며 D+1 예수금은 오늘 투자를 한 금액이 정산되지 않아 D+1 예수금에 오늘 투자한 금액을 더한 값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50만 원을 입금했습니다. 그러면 D+2예수금은 50만원 오늘 투자금액이 5만 원이면 D+1 예수금은 55만 원입니다. 그래서 현재 투자를 뺀 잔고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메뉴에서 계좌 그리고 MY자산에 예수금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용금은 예수금을 통하여 주식을 매입을 했을 때 주식의 전일 종가 가격 기준으로 70~80% 정도의 금액을 말합니다
예로 100만 원 하는 주식을 매수한다면 70만 원의 대용금이 발생하며 이것으로 다른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즉 보유하고 있는 돈보다 더 많은 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은 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19000원짜리 주식의 증거금이 40%라면 예수금 7600원으로 1주 거래가 가능합니다. 

대용금이나 증거금을 이용해서 매수하게 되면 예상치 않게 미수가 발생하며 미수는 거래 3일 이내 갚아야 합니다. 만약 갚지 못한다면 반대매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원치 않는 미수거래 발생 시 해결방안에 대해 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