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

ESG 뜻과 관련주(국내,해외)들을 알아보자

by 코아.D 2021. 3. 31.
반응형

 

 

ESG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입니다. 착한경영 사회책임적 경영이며 투자 의사결정 시 '사회책임투자'(SRI)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고려합니다. 사회책임투자란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하며 기업의 ESG 성과를 활용한 투자 방식은 투자자들의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국(2000년)을 시작으로 스웨덴, 독일, 캐나다, 벨기에,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연기금을 중심으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그래서 UN은 2006년 출범한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을 통해 ESG 이슈를 고려한 사회책임투자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먼저 해외기업을 보겠습니다.

 

골드만삭스는 각 섹터별로 ESG관련한 TOP PICK 종목을 꼽았습니다.



인터퍼블릭그룹(IPG)은 미국 광고회사입니다. 보그워너(BWA)는 미국 자동차 공급 업체입니다. 제너럴밀스(GIS)는 미국 식품 기업이구요. 필립스66(PSX) 미국 다국적 에너지 회사입니다. 금융주로는 프린시팔 파이낸셜 그룹(PFG)을 꼽았고, 시그나(CI)는 보험사로 골드만의 헬스케어 부문 탑픽 종목으로 선정했습니다.

롹웰 오토메이션(ROK) 은 제조회사로, 산업 분야의 대표주로 픽했고, 엔비디아(NVDA)는 IT분야의 최선호주로 꼽았습니다.

 

크레딧스위스는 ESG펀드 내 유망 종목들을 주목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부터 화학회사 린데피엘씨(LIN), 수자원 공급업체 자일럼(XYL) 등을 관심 있게 지켜봤습니다.

여기에 현재 투자자들이 놓치고 있는 좋은 ESG 종목들 역시 언급했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소매업체들인 타겟, 월마트, 로우스, PVH도 선정했습니다.

또한, 랩코퍼레이션(LH), 산업제조사 잉거솔랜드(TT), 통신관련 부동산 투자 신탁인 디지털리얼티(DLR) 등을 언급하며 해당 기업들은 모두 EGS 점수가 상당히 높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웰스파고는 유럽의 ESG 규제 강화에 앞서 있다고 보는 음식 관련주들을 주목했습니다.

프랑스 다국적 식음료 기업 다논(BN), 골드만삭스의 픽이기도 한 제너럴밀스, 미국 제과업체 몬덜리즈 인터내셔널(MDLZ), 허쉬(HSY), 노마드푸즈(NOMD) 등을 ESG 유망주로 선정했습니다.

 

국내 기업을 보겠습니다.

 

이젠 ESG 경영이 안되는 회사들은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는 환경이 오고 있습니다. 과거 재무재표같은 지표로 기업분석이 아닌 착한경영 환경경영같은 것들이 기업분석의 기본지표가 되고있으니 투자에도 유의해야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