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주식공부

주식 공부 세력이란?(작전주 세력주)

by 코아.D 2022. 11. 8.
반응형

세력이란 무엇일까요?

 

세력은 시세차익을 위해 큰 물량으로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존재를 말합니다 

 

세력은 모든 투자 자산에 존재합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선물이나 부동산 등 자본의 힘으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모든 곳에 말입니다.

 

주식에서 세력이란 일반적으로 외국인과 기관 그리고 큰손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외에 기관이나

동호회 중심의 사설펀드나 사채업자 그리고 대주주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주식에서 세력 또한 모멘텀이나 펀더멘탈등의 개인과 비슷한 투자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즉 억지스러워도 말이되는 주가 움직일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알고싶은 세력주 즉 급등주로 변칙적인 수익을 얻는 세력은 좀 다릅니다. 

 

흔히 작전주를 컨트롤하는 세력은 기업의 가치와 성장성 이런 것들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때론 세력이 주가를 올려

기업의 가치를 올려 수익을 보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의 세력은 대주주와 결탁하여 큰 시세차익을 보고 빠지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세력은 주도세력과 중수세력 하수 세력 등으로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개인들을 꼬셔서 물량을 넘기고 도망가기도 하지만 주 타깃은 자본이 많은 다른 단타성 세력들이나 큰손들입니다.

왜냐하면 개인들만 대상으로 작전을 수행하기에는 실패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한 종목에 여러 세력들이 달라붙어 치열한 싸움을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바로 작전세력이 노리는 것이 고가 매수 세력입니다.

 

그렇다면 개인들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경험이 많은 개인들은 작전주에 저가에 올라타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개인들은 큰 변동성과 작전에 휘둘리게 되어 고가에 매수하여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운좋게 몇 번 작전주를 통해 얻어걸린 수익도 한 번의 실수로 큰 손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어떤 과정으로 세력은 주가를 올려 시세차익을 올릴까요?

 

일반적으로 세력은 두배의 수익을 남깁니다 그들의 목표가는 물량과 재료에 따라 다르지만 저가 대비 100~300% 로 세팅합니다.

세력의 주요 작전은 고가매수 저가 매도 전략입니다 세력은 여러 팀으로 구성되는데 고가매수는 가격을 올려 저항선을 돌파 그 저항선을 지지선 삼아 다시 주가를 서로 주고받아 상승시키는 전략입니다 즉 이런 과정의 반복으로 변동성 및 거래량을 늘려 개인 투자자들과 다른 세력의 마음을 현혹합니다.

또한 저가 매도로 지지선 및 으로 주가를 끌어내려 밑에 대기하고 있던 다른 세력에 물량을 넘기는 과정으로 그들만의 

자전거래 시스템을 만들어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평선 중 5일 10일 20일선을 지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차트를 이쁘게 만들어 다른 세력들을 동참시키고 이미 참여한 투자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장치인 것입니다.

이때 몇 가지 신호등을 통해 서로 모르는 여러 세력들을 연합하게 됩니다.

 

세력은 3배 이상 정도 주가를 끌어올려야 하는데 여러 번에 걸쳐 매도해야 금융감독원의 눈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세력들이 주가를 장악하여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지수 급락이나 돌발 심리 변수로 인해 수급이 따라 주지 않아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집한 물량이 많아서 매도하기 어려워지는 상황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곤 합니다. 세력은 물량도 매집해야 하지만

금융감독원의 감시를 피하는 행위도 수반해야 합니다.

 

세력은 자신들의 물량을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세력과 개인투자자들의 물량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들이 가진 가장 큰 장점입니다. 호가창만 봐도 대부분 자신들의 물량들이기 때문에 다른 참여자들의 수급을 훤히 할고 있게 됩니다.

 

물량 매집이 끝나면 우리가 흔히 아는 허매수와 허매도를 통해 일부러 지지선이나 저항선을 깨뜨려보고 기술적 방법들을 동원하여 물량을 떠 넘깁니다.

이때 주 세력은 물량을 팔고 보조 세력들은 물량을 팔기 위해 뉴스 애널리스트 선전지 등등 팔 기 위한 작업을 쳐놓습니다.

뉴스에 팔아라는 여기서 나온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력은 하락 시 단계별로 처분을 해도 매집 단가가 워낙 낮기 때문에 절대 손해보지 않습니다 그 손해는 개인과 다른 세력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세력의 의도는 차트에 남게 되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차트로 다른 투자자들을 꼬시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세력에 대한 입문적인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차트에서 엿볼 수 있는 세력의 의도와 움직임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