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주식공부

물가와 금리인상에 대한 설명

by 코아.D 2023. 6. 14.
반응형

 

 

 

 물가와 금리인상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가상승이 시작되면 금리도 따라 오르고, 물가가 하락하면 금리도 하락합니다¹. 이는 정부에서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을 통해 시중 통화량을 줄이는 정책을 시행하기 때문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물가가 오르면 사람들이 물건을 사는데 더 많은 돈이 필요해지는데, 이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는 돈의 흐름을 줄이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금리가 올라가면 사람들은 은행에 돈을 저축하는 것이 더 유리해지므로 돈의 흐름이 줄어들게 됩니다.

 


금리 인상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고 경제를 부양 또는 진정시키며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화 정책 도구입니다. 모든 정책 조치와 마찬가지로 금리 인상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².

금리 인상의 장점으로는 인플레이션 통제, 외국 자본 유치, 저축 장려, 자산 거품 감소 등이 있습니다. 금리 인상은 시중 통화량을 줄이고, 물가 상승률을 둔화시키는 효과로 인플레이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에 거품을 제거하는 역할로 자산 버블이 예방되며, 경제의 안정성이 강화됩니다³.

그러나 금리 인상의 단점으로는 경제 성장 둔화, 차입 비용 증가, 환율 상승, 금융시장 변동성 등이 있습니다. 금리 인상은 경제 활동을 둔화시켜 실업률 증가와 기업 투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고 경제를 부양 또는 진정시키며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화 정책 도구입니다. 중앙은행은 경제 상태, 인플레이션 압력, 부채 수준 등 다양한 요인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광범위한 정책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금리 조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금리 인상은 경제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금리 인상은 개인과 기업이 돈을 빌리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차용인에게 더 높은 부채 관리 비용을 부과하고 신규 차용인이 신용에 접근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잠재적으로 소비자 지출과 기업 투자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 인상은 개인의 차입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