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

오늘의 특징주 종근당,지트리비앤티의 하락 이유와 전망

by 코아.D 2021. 3. 18.
반응형

종근당

 

 

(뉴스발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7일 나파벨탄이 코로나 치료제로 유효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점을 근거로 이 약을 허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종근당(185750)은 러시아에서 104명의 코로나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2상을 진행한 뒤 지난 8일 식약처에 코로나 치료제 조건부허가 신청을 냈다.

◇ 주평가지표 결과 생략한 채 발표하다 식약처 허가승인 불발 자초

이번 허가 불발은 아쉬움을 넘어 도덕적 해이 논란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종근당이 지난 1월 임상결과 발표에서 주요평가지표 결과에 대한 언급을 생략한 채 고위험군의 치료 성과만 발표했기 때문이다.

종근당은 지난 1월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효과 확인’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에서 표준치료군에 비해 약 2.9배 높은 치료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식약처는 정반대로 나파벨탄을 평가했다. 식약처는 나파벨탄 임상2상을 평가 결과, 주평가지표인 임상적 개선 시간은 시험군(52명)과 대조군(50명) 모두 11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유효성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바이러스 검사 결과가 양성에서 음성으로 전환되는 시간도 시험군과 대조군 모두 4일로 차이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는 앞선 종근당 발표에선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다.

뒤늦게 니파벨탄 임상 주평가지표 결과를 접한 제약업계는 종근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104명 임상 결과만 놓고 보면 열흘간 24시간 주삿바늘 꽂고 나파벨탄을 투약한 환자와 그렇지 않는 환자 사이에 차이가 없다”면서 “그런데 어떻게 임상 성공으로 발표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상기간 시험군은 나파벨탄을 투여했고 대조군엔 산소치료와 해열제 복용 등 기본 치료만 진행했다.

이같은 논란에 종근당 관계자는 “104명 임상자 전체로 봐선 투약군과 위약군 사이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인정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주요 평가지표 결과발표 배제한 게 아니라 36명의 고위험군 중증환자 결과를 강조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제약회사의 회사 가치 상승 및 주가 상승을 의도한 도덕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이 악재 재료도 해소가 될것이고 코로나 치료제 역시 세상에 나오게 될것입니다. 상승반전 시기가 언제일지 모르지만 그것을 준비하는 것이 투자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매매를 할뿐 경영에는 관여할 수 없기 때문에 바닥확인이 필수 입니다.

 오늘 일봉에 아랫 꼬리가 달린것으로 보아 빠른 시간안에 기술적 반등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습니다.  

기술적 반등 후 재차 하락을 한다면 14만원 초반대가 1차 지지선이 될듯합니다.

 

지트리비앤티

 

 

 

(뉴스발췌)지트리비앤티가 급락하고 있다. 안구건조증 치료제의 세 번째 미국 임상 3상에서 통계적 유의차를 확인하지 못하면서다.

18일 오후 12시15분 현재 코스닥시장에서 지트리비앤티는 전날보다 4700원(22.71%) 내린 1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중에는 1만5500원가지 내려 25% 넘게 떨어지기도 했다.

지트리비앤티는 이날 안구건조증 치료제 'RGN-259'의 세번째 미국 임상 3상(ARISE-3)의 주요 결과(톱라인)를 발표했다. ARISE-3은 7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미국의 안과 병원들에서 실시한 임상이다.

1차 평가변수로 선정했던 안구불편감과 하부각막(inferior) 영역의 각막 염색점수에서는 통계적 유의차를 확인하지 못했다. RGN-259의 안전성 및 일부 2차 평가변수에서는 치료 효과가 확인됐다.

증상(Symptom)의 경우 2차 평가항목인 꺼끌거림(Ocular grittiness)에서 치료 1주 후와 2주 후, 그리고 2주 투여 후 가혹조건에 노출된 후 시점에서 통계적 유의차를 보였다. 또 이전 임상과 마찬가지로 다른 안구건조증 치료제 대비 뛰어난 안전성을 보였다.

지트리비앤티는 현재까지 수행한 세 개의 임상 3상 전체 환자군의 결과를 통해 징후(sign)와 증상에서의 효과 가능성을 미국 통계회사를 통해 분석하고 있다. 징후 평가변수에서는 중심(central) 각막 영역, 총 각막 영역, 결막 영역 그리고 전체 안구 영역의 염색 점수 등은 투여 2주 후에 통계적 유의차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회사는 앞으로 추가 평가변수를 포함한 전체 및 사후 분석을 통해 추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가 분석을 포함한 ARISE-3 임상 최종 결과는 분석이 완료되면 공개할 예정이다.

 


일봉으로 판단이 안서 주봉으로 저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거의 전 저점에 다가오는데 이는 강력한 지지선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왠지 세력주의 냄새가 나는 것은 무엇일까요. 시가총액이 3928억원이라 세력주로 보기에는 좀 어려우나 패턴이 세력주의 물량 매집이 아닐까 감히 판단해봅니다.

 

*주가 전망 및 비트코인 전망은 지극히 필자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