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

2021 3월 22일 미증시 정리 및 국내증시 비트코인 상황

by 코아.D 2021. 3. 22.
반응형

 미국 다우 S&P 소폭하락 나스닥 소폭상승 혼조 마감 했습니다. 채권은 계속 오를 것 같습니다. 채권금리에 증시가 맞춰가느냐 증시가 채권금리에 적응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가장 큰이슈는 SLR 면제조치 연장 종료입니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달 말 종료 예정인 은행의 보완적 레버리지 비율, SLR 면제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SLR은 국채를 포함한 위험자산을 추가로 매입하기 위해 자기자본을 일정 수준 이상 보유하도록 규정한 제도인데요.

자산규모 2,500억 달러가 넘는 대형 은행들에 적용됩니다.

연준은 지난해 투자 활성화를 위해 국채를 비율 계산에 넣지 않아도 되게끔 규제를 완화해 줬고, 그 시한이 이번 달 말까지였습니다. 

쉽게 말해 대형은행들이 국채를 사도록 유도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조치였는데요.

실제로 대형은행들이 국채를 추가로 매입하게 되면서 국채 수요가 늘어났고, 결국 국채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금리가 떨어지게 된 겁니다.

 

은행이 기준 이상으로 갖고 있던 국채를 내다 팔아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 그 규모가 최대 5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금융주들이 약세로 돌아섰고요.

국채금리가 치솟으면서 다른 나라의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최근 브라질과 터키, 러시아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인상했는데, 미국 국채금리가 오르면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자본 유출 가능성이 커집니다.

게다가 대규모 경기부양책으로 미국 경제 회복에 본격적으로 속도가 붙으면 연준이 결국 정책 변화로 대응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이번주는 개별중 장세를 예측해 봅니다. 늘 패턴상 수급이 모이는 종목에서 혼조 양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루한 장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장에서 수급이 있는 종목에 단타로 몰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아직도 열기가 대단합니다. 주식시장의 투기세력들이 비트코인으로 많이 옮겨간 모습입니다. 하지만 증시가 흔들린다면 비트코인 역시 그 영향을 무시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자체는 큰 변동성이 없어보여 개별종목으로 대응하셔야 할 듯합니다. 

 

*주가 전망 및 비트코인 전망은 지극히 필자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