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방법 돈되는 경제정보

오늘의 특징주 SK하이닉스 주 가전망 SK텔레콤 중간 지주회사 전환 지배 구조 개편

by 코아.D 2021. 4. 10.
반응형

우리의 오랜 연인 하이닉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랜 투자자들에게는 애증의 연인이자 작년에 만난 분들은 행복의 연인일지 모르겠습니다. 어제자 뉴스부터 확인하겠습니다. 


(뉴스 발췌)

[공정거래법 발등에 불 떨어진 SK그룹]
내주 지배구조 개편안 공식 발표 올해 넘기면 지분 추가 확보해야


SK그룹이 SK텔레콤을 중간지주사로 전환하는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이르면 다음 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주사의 자회사 지분율 규제를 강화하는 개정 공정거래법 시행을 앞두고 개편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것이다. 아울러 손자회사 지분율 규제를 피해 SK하이닉스가 보다 활발하게 신성장 사업 인수합병(M&A)에 나설 수 있도록 길을 터주려는 목적이다.

9일 재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오는 14일께 지배구조 개편 계획을 임직원들에 공유하고 대외에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의 한 관계자는 “기업 가치 증대를 최우선에 두는 지배구조 개편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며 “시기는 유동적이지만 다음 주 중에 발표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가 수준이 전체 SK텔레콤 사업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며 “(지배구조) 개편 준비가 거의 끝난 만큼 빠르면 4월 중 구체화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SK텔레콤의 중간지주사 전환 작업의 핵심은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회사를 쪼개는 것이다. 중간지주사인 투자회사는 SK하이닉스·11번가 등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사업회 사는 이동통신사업(MNO)을 영위하는 법인으로 나누는 식이다.

SKT 중간지주사 전환은 두 가지 측면에서 SK에 필요한 과제다. 우선 전환 시기다. 공정거래법 개정에 따라 내년부터 신규 지주사는 자회사 지분을 최소 30% 이상 보유해야 한다. 기존에는 20%였는데 규제가 강화되는 것이다. 현재 SK텔레콤의 SK하이닉스 지분율은 20.1%로, 올해를 넘겨 지주사 전환을 하게 되면 10% 지분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 현 주가를 기준으로 10조 원에 가까운 자금이 소요된다. 중간지주사 전환의 실질적 데드라인이 올해 말인 셈이다.

무엇보다 미래 산업에서 성장성이 큰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사업의 투자 제약을 풀기 위해서는 SK텔레콤 중간지주사 전환이 필요하다. 현행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손자회사는 인수합병(M&A)을 하려고 해도 상대 기업(증손회사) 지분을 100% 보유해야 한다. SK㈜→SK텔레콤→SK하이닉스로 이어지는 현 SK그룹 지배구조상 SK하이닉스는 지주사의 손자회사다. SK텔레콤을 중간지주사로 만들고 궁극적으로 SK하이닉스를 자회사 지위로 끌어올리는 작업이 필요한 셈이다. 그 방법 중 하나로 장기적으로 그룹 지주사인 SK㈜와 중간지주사인 투자회사를 합병할 수 있다는 관측이 증권가에서 나오는 이유다.

SK의 한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편은 오랜 기간 스터디가 된 만큼 큰 방향성은 정해졌다”면서 “언제 시행할지에 대한 시점의 문제”라고 말했다.


조금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SK 하이닉스가 지배구조 개편을 합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바꾸게 될 공정 거래법에는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분율이 안 맞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실행할지는 회사가 알아서 하는 것이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이것을 시장이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것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장은 일시적으로는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상승과 하락 곡선을 반복하다가 어제 종가는 5일선을 이탈했습니다.

 

다음 주 다시 5일선 탈환을 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제 미증시가 꽤 괜찮은 성적을 거두고 경제적 지표도 좋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제 종가로 매수했다면 단기적인 수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판단했을 때 현재 추세는 상승 추세로 보입니다.

SK하이닉스가 그동안 믿고 투자해준 주주들에게 큰 행복을 가져다주길 바랍니다.

 

 

 

*주가 전망 및 비트코인 전망은 지극히 필자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